최치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육두품의 한계와 갈등은 한편으로는 최치원 성장의 주요한 밑거름이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사회현실의 문제를 날카롭게 드러내면서 문학적 역량을 키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최치원이 지은 글은 아주 많다. 지금까지 남은 것만 해도, 스스
최치원 생애 및 시문학 세계
최치원
857(문성왕 19)~?
∙ 신라 하대의 학자. 문장가.
∙ 6두품 출신의 지식인
신라 골품제의 모순과 사회 현실 비판
(새로 일어난 세력에 참여)
현실을 등지고 은둔
‘재당기’
(在唐期 : 868~884)
∙ 현재 남아있는 한시의 대부분과
Ⅰ. 개요
도덕적 문맹을 벗어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생들로 하여금 훌륭한 모범을 간직하고 있는 이야기나 역사적 경험과 친숙하게 하는 것이다. 도덕교육에서 이야기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강조한, 미국의 교육부 장관을 지낸 바 있던 윌리엄 베넷(W. Bennett)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 개요
애국은 말 그대로 말하면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좀 더 내용적으로 말하면 나라의 이익을 도모하며 발달을 꾀하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어떻게 해서 나라의 이익을 도모하며 발달을 꾀하느냐에 있다. 하나는 오직 자국의 이익만을 도모하며 오로지 자국의 발달만을 꾀한다는 방식이다.
당나라에 머물러 있었는데, 그동안 고운(顧雲)·나은(羅隱) 등 당나라의 여러 문인들과 사귀어 그의 글재주는 더욱 빛나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당서 唐書》 예문지(藝文志)에도 그의 저서명이 수록되게 되었는데, 이규보(李奎報)는 《동국이상국집》 권22 잡문(雜文)의 〈당서에 최치원전을 세우지 않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설화
: 한문학·향가의 한계로 당시의 다른 어느 영역보다 설화가 큰 구실을 함
- 기록문학의 시작. 그러나 향유자의 범위를 들어 말하면 민요나 설화가 주도하는 시대가 계속됨 → 설화의 시대에서 소설시대
당나라와의 관계가 원활하게 되어 대외적인 안정을 얻었으며, 국내 변란도 일어나지 않았다. 국왕을 정점으로 하고 진골귀족이 주요 국사를 관장하며 육두품 출신의 인재도 필요에 따라서 등용하는 정치 형태가 조화를 찾았다. 신라 문화를 담당한 여러 집단이 각기 창의력을 발휘하면서 번영을 함께
당나라에 가서 빈공과에 응시해 재능을 발휘하고 진출하는 길을 찾은 것으로 볼 수 있다.
2>왕거인의 분원시(忿怨詩)
왕거인은 신라 진성여왕 때의 문인으로 합천 출신이다. 진성여왕은 당시 젊은 미소년을 궁중에 불러들여 음란하게 지내고, 이들에게 요직을 주어 나라 정사를 맡겼다. 이로 말미암아,
당나라 때 황소(黃巢)가 반란을 일으키자 고병(高騈)이 토벌군 총사령관이 되었는데, 이때 최치원이 참가해 여러 격문을 썼다. 「초조장서」격문은 황소에게 가담한 조장(趙璋)에게 보낸 것으로, 그로 하여금 황소를 설득하게 만들어 전쟁을 끝내고자 한 전략에서 쓴 것이다. 상대는 명분이 없음을 밝히